반응형
상속(Inheritance)
- 정의
- 클래스 생성시 다른 클래스의 특성을 그대로 이어 받는 방법
- 상속 문법
- Student, Professor의 공통 특징을 모아서 Person 클래스를 설계
- Student, Professor 클래스를 생성시 Person 클래스를 상속
- 대부분의 객체지향 언어에서 제공
- C+++ : class Student : public Person
- JAVA : class Student extends Person
- C# : class Stduent : Person
- 장점
- 중복 코드 제거
- 상속을 통해서 기존 클래스에서 새로운 특징 추가
- 다형성(Polymorphism)을 활용한 객체 지향 디자인
- UML 표기법
- 하위(파생)클래스에서 상위(기반) 클래스를 향하도록 화살표를 사용해서 표기
// 사람의 공통 특성을 각 클래스의 멤버로 소유한 예
class Student
{
int age; // 사람의 공통 특성
std::string name; // 사람의 공통 특성
int id; // 학생 번호
};
class Professor
{
int age; // 사람의 공통 특성
std::string name; // 사람의 공통 특성
int major; // 전공
};
int main()
{
}
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
// 사람의 공통 특성을 Person 클래스로 분리하여 상송 받은 예
// Base(기반), Super
class Person
{
int age;
std::string name;
};
// Derived(파생), Sub
class Student : public Person
{
int id; // 학생 번호
};
class Professor : public Person
{
int major; // 전공
};
int main()
{
}
상속(Inheritance)의 접근자
- private:
- 멤버함수와 friend 함수만 접근 가능
- protected:
- 멤버 함수와 friend 함수 접근 가능
- 파생 클래스의 멤버 함수, 파생 클래스의 friend함수에서 접근 가능
- public:
- 멤버 함수와 모든함수에서 접근 가능
class Base
{
private:
int a;
protected:
int b;
public:
int c;
};
class Derived : public Base
{
public:
void foo()
{
a = 10; // 파생 클래스에서 private 접근 error
b = 10; // 파생 클래스에서 protected 접근 ok
c = 10; // 파생 클래스에서 public 접근 ok
}
};
int main()
{
Base b;
b.a = 10; // 일반 함수에서 private 접근 error
b.b = 10; // 일반 함수에서 protected 접근 error
b.c = 10; // 일반 함수에서 public 접근 ok
}
상속(inheritance) 생성자/소멸자
- 파생 클래스 객체 생성시 기반 클래스의 생성자/소멸자도 호출됨
- 생성자/소멸자 호출 순서
- 기반 클래스 생성자
- 파생 클래스 생성자
- 파생 클래스 소멸자
- 기반 클래스 소멸자
- 기반 클래스의 생성자는 항상 디폴트 생성자가 호출됨
- 기반 클래스에 디폴트 생성자가 없을 경우 기본적으로는 파생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 할 수 없음
- 기반 클래스의 디폴트 생성자가 아닌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는 방법
- 파생클래스의 초기화 리스트에서 기반 클래스의 생성자를 명시적으로 호출
// 파생 클래스 객체 생성시 기반클래스의 디폴트 생성자가 호출 예
#include <iostream>
class Base
{
int data;
public:
Base() { std::cout << "Base()" << std::endl; }
Base(int a) { std::cout << "Base(int)" << std::endl; }
~Base() { std::cout << "~Base()" << std::endl; }
};
class Derived : public Base
{
public:
Derived() { std::cout << "Derived()" << std::endl; }
Derived(int a) { std::cout << "Derived(int)" << std::endl; }
~Derived() { std::cout << "~Derived()" << std::endl; }
};
int main()
{
Derived d(5);
}
// 파생 클래스의 생성자에의 파라미터 전달 생성시 기반클래스의 Base(int a) 생성자가 호출 예
#include <iostream>
class Base
{
int data;
public:
Base() { std::cout << "Base()" << std::endl; }
Base(int a) { std::cout << "Base(int)" << std::endl; }
~Base() { std::cout << "~Base()" << std::endl; }
};
class Derived : public Base
{
public:
Derived() {}
Derived(int a) : Base(a) {} // 기반 클래스의 Base(int a) 생성자 호출 명시
~Derived() {}
};
int main()
{
Derived d(5);
}
상속(inheritance) 생성자/소멸자 호출 원리
- 파생 클래스의 생성자에서 기반 클래스의 디폴트 생성자를 호출하는 코드를 컴파일러가 제공함
class Base
{
public:
Base() { std::cout << "Base()" << std::endl; }
Base(int a) { std::cout << "Base(int)" << std::endl; }
~Base() { std::cout << "~Base()" << std::endl; }
};
class Derived : public Base
{
public:
Derived() {} // 컴파일러에 의해 내부 코드가 Derived() : Base() {}
Derived(int a) {} // 컴파일러에 의해 내부 코드가 Derived(int a) : Base() {}
~Derived() {} // 컴파일러에 의해 내부 코드가 ~Derived() { ...; 기반 클래스 소멸자 ~Base();}
};
int main()
{
Derived d(5);
}
Public 생성자
class Animal
{
public:
Animal() {}
};
class Dog : public Animal
{
public:
};
int main()
{
// 다음중 에러를 모두 골라 보세요.
Animal a; // Error 없음, Animal() {} 생성자 사용
Dog d; // Error 없음, 컴파일러가 기본 생성자 생성, Animal() {} 생성자 호출
}
Private 생성자
class Animal
{
private:
Animal() {}
};
class Dog : public Animal
{
public:
};
int main()
{
// 다음중 에러를 모두 골라 보세요.
Animal a; // Error, Animal() {} 생성자 private이라 접근 불가
Dog d; // Error, Dog 생성자는 컴파일러가 제공하고, 기반 클래스인 Animal() {} 생성자 호출시 에러
}
Protected 생성자
- 자신의 객체는 만들수 없지만 파생 클래스의 객체는 만들 수 있음
- Animal은 추상적(Abstract) 개념이므로 객체가 존재 불가
- Dog는 구체적(Concrete) 존재이므로 객체가 존재할 수 있음
class Animal
{
protected:
Animal() {}
};
class Dog : public Animal
{
public:
};
int main()
{
// 다음중 에러를 모두 골라 보세요.
Animal a; // Error, Protect 생성자를 일반 함수에서 호출 불가
Dog d; // OK, 컴파일러가 Dog 디폴트 생성자 제공하고, Animal Protected 생성자 호출됨
}
반응형
'프로그래밍 언어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++ 오버라이드, 가상함수(Override & Virtual Function) (0) | 2019.05.12 |
---|---|
C++ 업캐스팅(Up Casting) (0) | 2019.05.12 |
C++ STL 정리 (0) | 2019.05.12 |
C++ STL 정책(Policy Base) (0) | 2019.05.12 |
C++ STL 알고리즘(Algorithm) (0) | 2019.05.12 |